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기업

KB경영연구소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

by 티꿈 2023. 9. 22.
반응형

KB경영연구소에서 매우 흥미로운 레포트가 하나 나왔습니다.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로 보고서에는 앞으로 미래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Z세대, 알파세대에 대한 상품 트렌드를 분석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이나 MZ세대를 타겟팅하는 기업에서는 참고할만한 귀한 보고서이기 때문에 아래에 파일로 보고서를 첨부합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을 정리한 요약내용입니다.

 

1. 틴즈의 특징
- MZ세대가 진부한 용어로 전락하면서 최근에는 미래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 갈 주체로서 틴즈(Teens, 10대)에 관심을 집중
- 틴즈는 자존감이 높고 남과 다른 특별함을 추구하며 자기 취향에 맞는 즐거움을 선호한다는 것이 특징
- 틴즈를 더 이상 보호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자기 주장이 뚜렷하고 사회문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하나의 독립된 주체로 바라봐야 할 필요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

2. 틴즈를 둘러싼 금융 환경 변화
- 틴즈를 둘러싼 금융 환경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현금 없는 사회 ▲금융의 디지털 전환 ▲20대 미만 투자자의 부상 등이 대표적
- 이러한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 부모들은 자녀가 금융 서비스를 접하고 이용하면서 전반적인 ‘돈의 본질’을 이해하는 금융 문해력 향상을 기대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2

 

3. 틴즈를 위한 글로벌 금융상품 ·서비스
- 글로벌 시장에서도 틴즈를 타깃으로 한 금융상품과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부분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간편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경제 관념 형성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춤

  • 그린라이트(GreenLight) :  틴즈를 타깃으로 한 금융 앱 중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출·저축·투자·용돈 메뉴를 통해 자녀에게 올바른 금융 지식과 경험 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 주식과 ETF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기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3

  • 고헨리(GoHenry) : 영국의 틴즈를 위한 금융 교육 앱으로, 용돈 관리는 물론 저축과 기부 등이 가능. 머니 미션(Money Missions)이라는 연령별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가 특징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4

  • 커런트(Current) : 빠르고 쉬운 금융 서비스를 표방하며 틴즈를 위한 계정과 18세 이상을 위한 성인 계정을 분리. 결제 금액 소수점 자리를 올림하고 차액은 자동으로 저축 계정에 입금되는 라운드업 서비스가 대표적 기능

글로벌 틴즈(Teens) 상품 트렌드 보고서5

4. 시사점
- 국내에서도 ▲아이부자 ▲카카오뱅크 mini ▲토스유스카드 ▲퍼핀 ▲리브 Next 등 틴즈를 위한 금융 서비스가 하나둘 등장하기 시작
- 앞으로 틴즈 관련 서비스나 상품을 설계할 때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

 

글로벌 틴즈 상품 트렌드(KB경영연구소).pdf
1.24MB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