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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기업

중소기업 문제 해결 비즈니스 지원단 전문가 활용방법

by 티꿈 2023.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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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이 아무런 문제없이 운영된다면 가장 좋지만 많은 수의 기업은 항상 문제를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해결할 수 있는 문제면 괜찮은데 기업이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면 전문가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비싸고 중소기업은 돈이 없습니다. 이럴 때 전문가의 도움을 무료로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번 글에서는 돈은 조금 들어가지만 중소기업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 지원단 상담

 

비즈니스 지원단은 중소기업의 기술, 경영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전국 13개 지방 중소벤처기업청 및 5개 사무소(센터) 배치된 변호사, 노무사, 세무사, 회계사, 관세사, 경영기술지도사 등 12개 분야의 전문가를 말합니다. 

 

비즈니스 지원단은 주요 업무는 3가지 입니다.

 

  • (전문상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비즈니스지원단이 기업의 경영애로를 전화/방문/인터넷 등을 통해 무료 종합상담
  • (관리기관) 현장클리닉 지원 대상 여부 확인 및 현장클리닉 추천
  • (현장클리닉) 전문가 상담 후 추가적인 현장지도가 필요한 경우 비즈니스지원단이 직접 기업현장을 찾아가 단기간에 애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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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 지원단

 

 

비즈니스 지원단은 12개 지원 분양의 전문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지방청에 근무하는 전문 상담 위원이 있고, 현장을 방문하는 현장클리닉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지역의 산업적 특성을 고려해서 관리기관에서 상담위원은 인원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지원단 이용 방법

 

비즈니스 지원단을 이용하기 위해서 방문, 인터넷 상담 요청, 전화 상담 등이 가능합니다. 

 

  • 방문상담은 해당 지역 지방 중소벤처기업청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 인터넷상담은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http://www.smes.go.kr/bizlink) 회원가입 → 비즈니스지원단(http://www.smes.go.kr/bizlink) 상담요청 메뉴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전화상담은 중소벤처기업부 콜센터 1357로 전화를 하거나 각 지방청 비즈니스지원단 전화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전화상담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 법무분야 상담위원이 자리에 없는 경우는 법무부 9988(법률자문단)에서 상담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각 지방 중소벤처기업청의 상담 전화번호를 정리한 이미지입니다.

비즈니스 지원단 이용 방법

 

비즈니스 지원단 상담 분야

 

비즈니스지원단은 12개의 전문 분야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이 가능한 시간은 연중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이며,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상담가능한 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비즈니스 지원단의 상담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지만,

애로사항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비즈니스지원단의 전문가가 중소기업에 직접 방문하여 자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일동안 전문가가 현장방문하여 돕고 있습니다. 

 

수출기업 및 창업기업의 수출 분야, 기술분야에 한해서는 최대 7일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의 경우 분야 제한 없이 7일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심층 컨설팅으로 승인이 될 경우 최대 14일이 지원됩니다. 

 

현장클리닉 지원 규모

 

현장 클리닉의 경우 무료가 아닙니다.

중소기업이 부담해야하는 금액이 있는데 소액이므로 일반적으로 전문가를 통해 도움을 받는 비용보다 매우 저렴합니다. 

 

  • 기업당 1일 35만원(정부지원금 80%, 기업부담금 20%) 3일을 받을 경우 기업의 부담금은 부가세를 포함하여 약 20만원 정도입니다. 
  • 기업당 3일 이내, 창업 및 수출기업의 '기술' 또는 '수출' 애로가 있는 경우 7일 이내, 심층컨설팅 승인 시 최대 14일 지원 
  • 기업당 연간 최대 5회, 동일분야는 연간 최대 2회 가능
  • 예외적으로 복합적인 애로사항의 경우 3개 분야에 한해 현장클리닉 동시지원 가능
  • 단, 지방중소기업청장의 사전 승인 필요, 동일 지원단 선정 불가

현장클리닉 지원 대상

 

현장클리닉의 전문 상담은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경영기술 상 애로가 있는 모든 중소기업 관련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클리닉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2항에 따른 소기업(매출액 120억원 이하)과 예비창업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불건전 영상게임기 제조업, 유흥오락업 등 해당업종은 제외됩니다.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장클리닉 지원 제외 대상

 

현장클리닉 지원 분야

 

전문 상담 가능분야와 함께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는 현장클리닉도 지원분야가 있습니다.

어떤 애로사항인지 모를 때 이 지원분야를 보고 신청하면 좋습니다.

 

현장클리닉 지원 분야

비즈니스지원단 신청 절차

 

비즈니스 지원단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 상담 접수 후 현장클리닉의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과 진행에 있어서 우선 신청하게 되면 전화로 애로사항 접수를 받고 현장클리닉 추천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전문 상담 위원이 애로사항을 듣고 1~3일 정도 기간을 부여하게 됩니다. 

 

상담위원이 안내하는 대로 받으면 1일 또는 2일이 부여되곤 하는데,

전화도 꼭 3일을 받도록 요청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3일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이 1일만에 해결되는 문제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문제가 2~3일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꼭 상담을 할 때 현장클리닉 날짜를 3일 이상 부여해달라고 요청해야합니다.

 

비즈니스지원단 신청 절차

 

 

비즈니스지원단은 중소기업이 애로사항을 해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지원사업입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이 제도를 모르고 있는데 전문자격사에게 비싼 돈을 주고 맡기지 마시고 꼭 이 제도를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 제도는 중소기업이 돈을 조금 부담해야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는 돈을 부담하지 않는 지원제도들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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