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이 되었습니다.
8월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며 생성형 AI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GPT와 유사한 서비스이므로 소비자는 크게 놀라지 않았는데 기업과 언론과 소비자 모두에게 시선을 끄는 서비스는 9월에 공개될 예정인 새로운 검색시스템 큐(CUE:)입니다.
큐는 인공지능이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시스템으로 현재까지 공개된 것은 없지만 기존 UI에 인공지능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UI/UX가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CUE:)가 제품을 추천을 한다는 것인데 이를 반드시 로직에 따라 검색결과를 추천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번엔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에게 이 로직을 물어보았습니다.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 CUE 제품 추천 로직
1. 쇼핑 아이템 추천 기준
첫 번째,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CUE:)가 쇼핑, 스마트스토어의 제품을 어떻게 추천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5가지 변수에 의해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게 되는데 5가지 변수는 선호도, 인기도, 가격, 특성, 연관성입니다.
- 사용자의 선호도 : 사용자가 이전에 검색한 결과와 선호도 고려
- 아이템의 인기도 : 아이템의 인기도 고려
- 아이템의 가격 : 아이템의 가격 고려
- 아이템의 특성 : 아이템의 특성(속성) 고려
- 아이템의 연관성 :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된 아이템
포커스는 사용자가 '이전에' 검색한 결과와 게시물을 클릭한 '선호도'를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된 아이템을 추천하는데 이 때 인기도/가격/특성을 고려합니다.
이 뜻대로 해석해보면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 검색어에 따라서 기존에 스마트스토어에서 추천되는 제품, 인기도가 있어서 광고로 유입이 잘 되는 아이템 등이 인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의 검색결과 최신성 여부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CUE:)는 검색시스템이기 때문에 최신성을 부여하게 되어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로 최신성이 있고 블로그도 최신성 점수가 있는데 큐는 이 것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CUE:) 시스템이 최근 7일 이내에 발행된 블로그 글, 최근 30일 이내에 수정된 블로그 글에 대해서 최신성을 반영한다고 답했습니다.
제품이 아닌 정보성 블로그 글은 7일 이내에 최신성 점수가 부여됩니다.
이를 제품 홍보에 활용하려면 블로그 글을 발행하고 7일 동안 강하게 프로모션을 해야한다는 풀이로 볼 수 있습니다.
3. 스마트블록과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 검색 결과
네이버는 에어서치를 도입한 이후에 스마트블록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스마트 블록과 AI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하이퍼클로바X는 스마트블록에 사용된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큐가 검색을 보여줄 확률이 높다고 답했습니다.
스마트블록에 쓰여져 있는 키워드 조합은 단어와 단어의 조합으로 검색 결과를 분류하는 변수이기도 하고 정보를 요약하거나 추천하는 변수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블록은 키워드임과 동시에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CUE:)가 추천할 수 있는 변수가 됩니다.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앞으로 제목이나 내용에 스마트블록의 내용을 함께 담는 것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9월 공개를 앞두고 있는 네이버 AI 검색시스템 큐(CUE:)가 어떻게 나올까요?
로직을 사전에 안다면 상위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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