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비트코인 반감기 D-10 변동성이 본격적으로 심해진다

by 티꿈 2024. 4. 9.
반응형

비트코인은 채굴에 대한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습니다. 채굴자들은 연산 작업을 통해 복잡한 수식을 풉니다.

복잡한 수식을 풀게 되면 앞서 만들어진 블록에 블록을 연결하게 되고, 새 블록을 만든 대가로 비트코인을 받습니다.

복잡한 수식을 푸는 행위를 금을 캔다는 것에 빗대어서 채굴한다라고 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작업 증명(PoW)이라고 부릅니다. 

 

복잡한 수식을 풀기 때문에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데, 난이도가 높아지면 채굴 속도가 떨어지고 난이도가 낮아지면 채굴 속도가 올라갑니다. 비트코인이 채굴된 량도 보고 네트워크의 혼잡도도 보고 여러 면에서 채굴 속도, 해시레이트는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반감기도 채굴 속도에 따라서 조금씩 바뀔 수 있습니다.

 

어제는 D-10일이었는데 오늘도 역시 D-10일입니다. 

어제에 비해 거의 하루가 지났는데 현재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변함없이 4월 19일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D-10

 

비트코인 반감기는 현재 속도대로 블록이 쌓일 경우 4월 19일 15시 26분 경에 도래합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20일 새벽 정도로 예상되는데 시간은 계속 변경될 것 같습니다. 

84만 블록까지 현재 약 1500여 블록만들 앞두고 있습니다. 

 

이 번 반감기는 비트코인 보상을 6.25개에서 3.125개로 줄이는 것입니다.

채굴 보상이 줄어들면 가격이 높아져야 채굴자들이 채굴의 채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반감기 이후에 가격이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면 채굴자들의 입장에서는 채굴을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고, 오히려 채굴하지 않고 가격이 상승할 때까지 물량을 보유하려 할 것입니다. 

 

현물 ETF의 매수세가 강해지는데 가격이 떨어져 채굴자가 물량을 내놓지 않게 되면 공급 쇼크가 오게 됩니다.

공급 쇼크는 오히려 가격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어떤 방향성을 보일 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하락해도 말이 되고, 상승해도 말이 됩니다.

크립토퀀트의 비트코인 요약

비트코인 반감기 D-10 크립토퀀트

 

크립토퀀트 지표입니다. 거래소 보유량은 양호합니다. 어제와 동일하게 매도 압력은 감소된 상황입니다.

 

미실현 순수익 믿음 단계로 동일하고, SOPR 보정값은 여전히 불안합니다. 

단기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심하진 않습니다.

펀딩비는 양호하며, 선물 트레이더들은 여전히 롱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제와 달리 코인 베이스 프리미엄이 좋은 시그널을 보내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매수세가 붙어서 가격이 조금 상승했는데 4월 9일 18시 현재는 70.7k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펀드프리미엄이나 김치프리미엄이 좋지는 않습니다. 다만 김치 프리미엄이 4% 대로 낮아졌습니다.

 

알트가 생각보다 오르지 않고, 비트코인이 길게 횡보하니 현금 확보 차원에서 불안한 자리에 있기 보다 매도하여 현금을 확보하려는 단기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매수세가 붙고 국내 매수세가 떨어지는 것은 좋은 시그널일지 나쁜 시그널일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미국 경제가 고용 지표가 잘 나와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진 상황이며 이는 올해 유동성이 생각보다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월 세수 시즌이라 유동성이 없는 상황이라 4월은 모두가 낙관하기 어려운데 이런 상황에서 미국에서 불어오는 작은 매수세가 개인 발이 아닌 기관발로 보는 해석도 있습니다. 

 

아서 헤이즈는 반감기 전후로 큰 폭의 하락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는데, 현재 시점은 변동성이 시작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이제는 10일 정도만 남았기 때문에 오늘부터는 비트코인이 각종 지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반감기 D-10 현재의 방향은

반감기 D-10 현재의 방향은

 

어제 비트코인이 견고한 양봉을 그렸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음봉으로 하락했다가 다시 반등하여 70.7k 부근에서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어제 보다 매수세는 적지만 미국에서 매수세가 붙으면서 비트코인이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볼린저 밴드 상단 터치 후에 다시 보합권에서 횡보하는 모습이며 아래 위로 4~5%씩 흔들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횡보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전고점인 73k와 아래로 하락한 63k가 10k 차이로 큰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하면 오히려 매수세가 강하게 붙을 시점이기 때문에 큰 폭의 하락이 있더라도 반등이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랙록의 현물 ETF가 예상외로 매수세가 강하고, GBTC의 유출이 있다고 하지만 골드만삭스, JP모건 등의 비트코인 시장 참여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기관들의 추가 시장 진입, 유럽과 아시아 자본의 비트코인 매수세가 붙는다면 금이 역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것처럼 디지털 금인 비트코인이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로 하락할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기관이 들어온 장세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재료 소멸로 인해 상승세가 둔화된다면 오히려 현물 ETF 유출로 낙폭이 굉장히 가파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매도되는 물량들이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하락 각도가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더 날카롭겠지만 그 때마다 매수세가 붙어서 회복 또한 빨라질 것입니다. 

 

커뮤니티에서는 Re-Test라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아래 위로 흔들면서 개인 투자자들을 털어낸다는 의미인데, 

비트코인의 방향이 현재는 여전히 상방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도 되겠습니다.

 

1억에도 개미들이 매수하지 않는다면 기관은 2억까지 가격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어제도 말씀드린 것처럼 FOMO가 와야 개미가 들어오고 물량을 넘길 수 있으니까요. 

1억이면 FOMO가 올 것이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국내 개미들도 안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그럼 더 올려야겠죠 가격을.

어느 정도까지 비트코인이 올라갈까요. 1억 5천이면 개미들이 들어올까요?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