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비트코인 네번째 반감기 도래 채굴 보상 6.25개에서 3.125개로 줄어들다

by 티꿈 2024. 4. 20.
반응형

역사적인 비트코인 네번째 반감기가 도래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4월 20일 오전 9시 9분에 비트코인 84만번째 블록이 생성되었습니다.

당초 예상보다 조금 늦어지긴 했지만 마지막에 블록이 빨리 생성되면서 반감기가 도래했습니다.

비트코인 네번째 반감기 2

 

반감기가 도래하면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첫 번째 반감기인 2012년에는 비트코인이 50개에서 25개로 줄어들었습니다. 2008년에 태어난 비트코인이 4년 뒤 첫 번째 반감기를 맞이하고 절반으로 줄어 이 때에는 엄청난 상승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 반감기인 2016년에 25개에서 12.5개로 줄었습니다. 이 때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2017년 폭발적인 상승장이 왔고,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2018년 하락장도 맞이했었습니다. 제가 비트코인을 인지한 시점도 2017년이었습니다. 

세 번째 반감기인 2020년 비트코인은 12.5개 에서 6.25개로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 때 진입한 개인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았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비트코인 관련 밈이나 활동이 활발해진 것도 이 때부터입니다. 2021년 대상승장이 와서 상당한 부자들이 많이 나왔었는데 이 때부터 물려서 지금까지 네번째 반감기를 기다려오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2024년 네번째 반감기가 도래했습니다.

채굴 보상은 6.25 개에서 3.125개로 줄었습니다. 채굴자들의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제 가격이 채굴 원가 이상으로 나와야 채굴자들이 채굴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풀린 비트코인이 많아서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효과는 미미하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만 유통되는 비트코인의 양이 절대적으로 많진 않습니다. 

 

따라서 이 번 반감기 이후 가격 상승은 필연적인 요소겠지만 과거만큼 4~5배씩 가는 대상승은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관이 진입한 상황이라 대외 변수에 의해서 이제는 제어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 투자는 이제부터 매크로 변수를 고려하면서 투자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네번째 반감기

 

그동안 반감기 카운트 다운으로 보여드렸던 나이스 해시 기준으로 비트코인 블록이 84만개가 모두 채워졌습니다.

언제 오나 싶었는데 왔습니다. 기분이 남다른데, 그동안 기다려온 많은 홀더 분들에게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장기 홀더들은 이미 매수 가격대가 40~50k 아래일 거라 이익 구간이겠지만 단기 홀더분들은 50k 이상에서 매수하신 분들이 많아서 작은 변화에도 크게 신경쓰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홍콩 현물 ETF 까지 보고 결정하셔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대감으로 추가 상승을 할지 모르겠는데, 홍콩 현물 ETF가 가격을 상승시켜주면 전고점을 돌파시도해볼 것이고, 만약에 현물 ETF가 큰 효과가 없다면 전고 트라이하다가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시각적으로 블록을 보니 더 와닿습니다.

84만번째 블록에 노란색 박스가 쳐져있습니다. 

 

블록은 이렇게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런 것을 블록체인(Block Chain)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구현한 것이 비트코인입니다. 모든 블록체인 기술이 코인을 만드는 것에만 사용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에 비트코인이 큰 역할을 했기 때문에 지금의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과 알트와 뗄 수 없습니다.

크립토퀀트의 비트코인 요약

크립토퀀트의 비트코인 요약

 

비트코인 반감기 도래 하고 난 후에 지표를 보겠습니다.

반감기 변동성으로 인해 입출금양에서는 거래량이 많았지만 전체적인 지표는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단기 투자자들의 이익 실현 매물이 소폭 나오면서 SOPR 보정값이 나빠졌습니다. 

펀딩비도 숏으로 돌아섰습니다. 반감기 이후에 상승이라기 보다 단기 숏에 다들 무게를 실었습니다. 

김프는 많이 떨어졌습니다. 5%대.

 

 

 

MVRV 지표 2.2입니다. 이 구간에서 큰 가격 변동이 없으면 수치는 여기서 크게 변화되진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지표가 나쁘지 않습니다. 요 몇일 사이 이란 이스라엘 사태로 비트코인이 크게 하락했는데 그 때 이후로 하락세를 멈추면서 비트코인지표는 다시 제자리를 찾았습니다.

 

전체적인 지표 상 매도 압력이 보이진 않습니다. 펀딩비 숏이 마음에 걸리는데, 중동 문제만 요란하지 않으면 월말까지는 여기서 반감기 수혜를 받으면서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트코인 네번째 반감기 차트

비트코인 네번째 반감기 차트

 

반감기 도래하고 나서 흰 선을 지우고 스샷을 떴습니다.

제가 예상하는 시나리오는 완만한 상승 후에 홍콩 현물 ETF 통과로 전고를 돌파하는 시나리오입니다.

뭐 제가 그냥 그어놓은 선이라 의미없지만 중동 문제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외부 변수에 의해서 하락할 이유는 없다고 판단합니다. 

 

유가 하락하면 달러가 하락하게 되고 환율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비트코인의 매도 압력 또한 해소됩니다.

금리 인하는 하반기에 1회 정도로만 진행되겠지만 5~6월 FOMC는 이미 금리 동결로 예견되고 있어서 이미 선반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하락시킬 요인들이 해소가 되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지금 부터는 하락을 멈추고 강보합으로 완만하게 상승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물론 예상하지 못한 각종 이유들로 하락할 수 있지만, 만약에 하락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하반기 금리 인하 시기까지 몇 달만 더 기다리면 유동성이 풀리기 때문에 비트코인으로써는 다시 한 번 전고를 트라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 세계 각종 기관들의 자금이 유입되기 시작했으니까,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겁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도 5월이니까 미루어진다 해도 하반기입니다. 

 

네번째 반감기 도래. 역사적인 날에 지표를 보는 것이 의미는 없지만 상승에 대한 재료는 많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기분 좋은 날이네요. 오늘 맛있는 것 먹어야 겠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