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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기업

에듀테크 시장 및 산업 현황 (2022년 기준)

by 티꿈 2024.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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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 이어 이 번에도 시장 조사 및 산업 현황에 대한 글입니다.

자료 찾아도 없어서 찾고 찾다가 찾은 자료입니다. 에듀테크. ICT 기술과 교육이 만난 신산업을 에듀테크라고 하는데 이 산업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빅데이터 시장 규모, 시장 동향은 다음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nomadsdream.tistory.com/542

 

ICT 빅데이터 산업 시장현황 및 규모 (2024년)

시장 규모 및 현황에 대한 글은 지난 번까지 식품이었다가 최근 글에서 인터넷 서비스로 다시 ICT로 넘어왔습니다.인터넷 서비스에 이어 빅데이터 시장을 살펴봅니다.  지난 인터넷 서비스 시

nomadsdream.tistory.com

 

에듀테크 산업이란

에듀테크(Edutech)란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에듀테크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합니다. 에듀테크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이러닝(E-Learning), 스마트 러닝 (Smart Learning) 등이 있는데 이러한 개념은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주로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 학습 등을 일컫습니다. 그에 반해 에듀테크는 학습 수단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학 습자에 대한 분석, 의사소통, 정보관리 등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학습성과를 제고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존에도 이러닝, 스마트 러닝 등 온라인 학습에 대한 디지털 교육 전환이 진행되고 있었지만 에듀테크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교육환경이 온라인 비대면으로 확산한 것이 가장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개학연기 및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15억 명 학생의 등교가 미뤄지면서 온라인 학습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도 에듀테크의 거대 시장이 확산되는 배경이 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에듀테크 산업이란

에듀테크 시장 동향

미국 교육 시장 조사기관 홀론아이큐(Holoniq)에 따르면 세계 에듀테크 시장은 2020년 2,270억 달러에서 2025년 4,040억 달러로 연평균 16.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에듀테크 시장은 2020년 4조 8천억 원에서 2025년 8조 6천억 원으로 연평균 12.2%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시장 동향
단위 : 억달러
에듀테크 시장 동향 2
단위 : 억원

에듀테크 산업 동향

에듀테크 산업은 ICT 기술을 교육에 적용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학습자가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하는 양방향 플랫폼 형식이 주를 이루며, 이와 연관된 산업군으로는 교육 서비스의 SW패키지 산업으로 비대면 출결체크 솔루션, 학업 성취도 평가 솔루션, 실시간 질의응답 솔루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후방산업으로는 ICT 기반 산업, 인프라 구축 산업, 교육 콘텐츠 제작 산업, 개인정보 보안 산업, 교구용 디바이스 제조업 등이 있으며, 전방산업으로는 교육 콘텐츠 제작용 디바이스 및 공간 대여 산업, 학업성취도 및 흥미, 성과 분석 등의 데이터를 활용한 파생 서비스 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듀테크 제품에 적용되는 주요 기술은 AR/VR, AI 기술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로보틱스 및 블록체인 등도 시장 점유를 확대해 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체험 기반의 AR/VR 산업은 2018년 18억 달러에서 2025년 126억 달러로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AI 산업은 2018년 8억 달러에서 2025년 61억 달러, 로보틱스 산업은 2018년 13억 달러에서 2025년 31억 달러, 블록체인 산업은 2018년 1억 달러에서 2025년 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에듀테크 산업 동향
에듀테크 기술 적용 전만(단위 : 십억 달러)

 

에듀테크 산업은 ICT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에서의 고유한 장점을 극대화해야 하는데 기존 학교에서 개설할 수 없었던 창의적이고 독특한 과목들을 개설하여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학교 학습자들과의 그룹 활동을 진행하는 방식도 실현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AI,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도 향상, 학생의 성향 및 개별적 동기 등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학습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정책 동향

교육산업은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동등하게 제공해야 하는 정책이 수립되어야 하므로 수립된 정책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구조입니다. 따라서 세계 각국간의 교육 정책 차이로 에듀테크 산업이 성장하는 속도는 상이한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은 교육 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국가 수준의 에듀테크 정책을 토대로 민관 연계 활성화 방안을 통해 교육 혁신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2년 예산안에 따르면 디지털·비대면 사회 적응을 위한 디지털 배움터 전국 1,000개소 운영 및 교육용 키오스크를 임대·배치하여 실습형 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격차해소 기반 조성 예산으로 2021년 808 억 원에서 2022년 857억 원의 예산이 배정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에듀테크 정책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에듀테크 정책 동향
주요 국가별 에듀테크 교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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