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기업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및 산업 현황 (2024년)

by 티꿈 2024. 7. 3.
반응형

지난 즉석섭취 식품을 구분하고 간편조리식품(세트)의 시장동향과 산업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은 중소기업에게 중요한 만큼 연초에서 길게는 8~9월까지 이어집니다. 

동향파악에 도움이 되는 글들이 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 글들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지난 간편조리식품의 시장 규모와 동향은 다음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nomadsdream.tistory.com/535

 

간편조리식품 시장 규모 및 산업 현황(2024년)

지난 펫푸드에 이어 식품산업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시장 규모와 산업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지난 글은 펫푸드 산업규모였고 이 글은 간편조리식품입니다. 펫푸드 산업의 시장 규모와 동향

nomadsdream.tistory.com

 

건강기능식품 VS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VS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 또는 가공한 식품으로 정의됩니다. 식사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생체조절기능에 초점을 맞춘 것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기능성을 보장하는 일일섭취량을 섭취하도록 하고 기준 규격에 맞게 제조한 식품을 의미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과 달리 질병 상태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생체기능의 활성화를 통해 질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기있는 건강기능식품 유형

2022년 기준 국내 주요 건강기능식품은 혈행 개선(13.1%), 기억력 개선(12.9%), 면역기능 개선(11.7%), 항산화(11.1%), 피로 개선(10.8%)과 관련된 제품이 많습니다. 이외에도 갱년기 여성 건강(10.2%), 장 건강(10.0%), 눈 건강(4.1%)순으로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인기있는 건강기능식품 유형

건강기능식품 국내 시장 규모

2022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5조 3,606억원으로 2018년 이후 연평균 15.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4년 2조원 규모 수준이던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20년 2배 가량 증가한 4조원을 돌파한 이후 2021년에는 5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 및 면역관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전 연령에 걸쳐 질병에 걸리지 않게 스스로 건강을 챙기려는 셀프메디케이션(Self Medication) 트렌드가 부상하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단기간 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국내 시장 규모

건강기능식품 생산 및 유통구조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 전문제조업체를 통해 생산되어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체 또는 건강기능식품 유통전문판매업체를 통해 유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제조업자를 통해 생산되며, 기능성 원료 성분에 관한 기술을 개발 및 보유한 건강기능식품 벤처제조업자는 건강기능식품 전문제조업자에게 생산을 위탁하여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합니다.

 

유통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을 유통 및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건강기능식품 일반 판매업자 또는 건강기능식품 전문제조업자에게 의뢰하여 제조한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의 상표로 유오 및 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유통전문판매업자를 통해 유통 및 판매됩니다.

건강기능식품 생산 및 유통구조

건강기능식품 국내 기업 및 제품 현황

2022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는 총 566개소로 2018년 이후 연평균 3.1% 증가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을 기준으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주요 기업은 (주)한국인삼공사, (주)에치와이, 콜마비엔에이치(주), 주식회사 노바렉스, 종근당건강(주)이며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52.7%)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국내 기업 및 제품 현황

 

건강기능식품 주요 트렌드

건강기능식품의 국내 시장 주요 트렌드입니다.

 

  •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의 일체형 제품인 융복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
  • 스마트라벨 : 제품 정보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고 포장재 교체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스마트라벨 도입 필요성이 건강기능식품 업계에도 제기
  •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메디케이션 트렌드가 지속되며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부상
  • 디지털 헬스케어 :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로 확장하는 추세
  • MZ세대 : 젊을 때부터 건강을 챙기는 얼리케어가 유행하며, 20~30대가 건강기능식품 소비에 있어 영향력을 지닌 그룹으로 부상
  • 제형 변화 :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20~30대 젊은 층의 관심이 늘어나며 편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제형의 수요 증가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2022년 전 세계 건강기능식품의 시장규모는 1,252억 6,540만 달러로 2018년 이후 5.4%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이후 건강에 대한 전세계 소비자의 관심 증가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나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