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기업

케어푸드 시장 규모 및 산업 동향 (2024년)

by 티꿈 2024. 7. 5.
반응형

건강기능식품에 이어 케어푸드 시장 규모와 산업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식품 쪽 통계가 1~2년 늦다보니 2024년 기준으로 조사된 자료지만 통계는 2022년이나 2023년 자료가 나옵니다.

최신 자료로 식품산업통계정보에서 공식 발표된 자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규모와 동향은 다음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nomadsdream.tistory.com/536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및 산업 현황 (2024년)

지난 즉석섭취 식품을 구분하고 간편조리식품(세트)의 시장동향과 산업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정부지원사업은 중소기업에게 중요한 만큼 연초에서 길게는 8~9월까지 이어집니다. 동향파악에

nomadsdream.tistory.com

 

국내 케어푸드 시장규모

 

케어푸드는 특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한 노인이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식품을 의미하는 개념에서 최근에는 임산부, 영유아 및 일반 소비자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식단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공정 상으로 케어푸드는 특수용도 식품과 특수의료용도식품을 아우르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 특수용도식품 : 영유아, 비만자 또는 임산, 수유부 등 특별한 영양관리가 필요한 특정 대상을 위하여 식품과 영양성분을 배합하는 등의 방법으로 제조, 가공한 것으로 조제유류, 영아용 조제식, 성장기용 조제식, 영유아용 이유식,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임산 수유부용 식품, 고령자용 영양제조식품
  • 특수의료용도식품 : 정상적으로 섭취, 소화, 흡수, 또는 대사할 수 있는 능력에 제한되거나 질병, 수술 등의 임상적 상태로 인하여 일반인과 생리적으로 특별히 다른 영양요구량을 가지고 있어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하거나 일부영양성분의 제한 또는 보충이 필요한 사람에게 식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신할 목적으로 경구 또는 경관급식을 통하여 공급할 수 있도록 제조, 가공된 식품

국내 케어푸드 시장규모

 

식품의약안전처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케어푸드 시장규모는 5,067억원으로 전년 대비 15.3% 증가했으며 2018년 이후 5년간 연평균 7.9%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메디푸드, 고령친화식품 시장규모

글로벌 케어푸드 시장 역시 환자용 식품(메디 푸드)과 고령친화식품이 주도하는 모습으로 향후 시장은 모두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메디푸드(특수의료용도식품) 시장규모는 2023년 236억 달러로 추산되며, 이후 연평균 5.4%의 성장률로 2031년 3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고령화 추세와 건강한 노화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 노년층의 취향과 선호에 맞는 다양한 제품 출시로 고령친화식품 시장규모는 2022년 121억 8,474만 달러에서 연평균 3.6% 증가해 2028년 150억 9,528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메디푸드, 고령친화식품 시장규모

케어푸드 트렌드(맞춤형 식단 선호)

케어푸드는 식품 섭취나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 및 환자를 대상으로 쉽게 씹을 수 있는 제형이나 특별한 성분을 강화 및 저감하는 형태로 제조, 가공한 특별식을 의미합니다. 업계에서 케어푸드는 건강한 삶과 식품 섭취를 위해 고안된 식품군으로 고령친화식품을 포함해 여러 영역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케어푸드 트렌드(맞춤형 식단 선호)

 

케어푸드 트렌드(일상 속 건강관리)

웰에이징(Well-aging)과 건강한 식품 섭취를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일반 소비자의 케어푸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영양 관리 및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길 희망하는 소비자가 케어푸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케어푸드는 단순 고령친화식 및 환자식에서 나아가 건강에 관심이 있는 젊은 세대와 중장년층, 어린이, 다이어터 등 건강 및 영양관리가 필요한 전 연령대의 소비자를 대사으로 다각화되는 추세입니다. 

케어푸드 트렌드(일상 속 건강관리)

 

케어푸드 트렌드(다양한 형태의 케어푸드)

케어푸드 소비층이 건강과 영양을 생각하는 전 연령대로 확대되며 제품 다양성이 확대되고 잇습니다.

시장형성 초기의 케어푸드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고령 소비자나 환자를 대상으로 출시되어 쉽게 씹을 수 있고 소화가 편한 유동식이나 죽 형태의 제품이 주를 이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케어푸드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영양 식단을 섭취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일반식과 같은 맛과 풍미를 내면서도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케어푸드 트렌드(다양한 형태의 케어푸드)

 

케어푸드 트렌드(케어푸드 구독 서비스)

개인 맞춤형 케어푸드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구독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 암, 임신성 당뇨 등 질환으로 평소 식단관리가 중요한 소비자들은 구독 서비스를 통해 까다로운 식단 관리를 해결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존 케어푸드는 복지시설이나 병원 등에 납품하는 B2B방식의 유통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 케어푸드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며 업계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케어푸드 트렌드(케어푸드 구독 서비스)

 

728x90
LIST

댓글